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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니콜라 수소차 사업전망 및 주식 폭락 정말 사기인가(feat 전기차)
    투자이야기 2020. 10. 17. 20:21

    안녕하세요아침뉴스에 한국인들이 테슬라 10대주주가 되었다고 경제뉴스에 나오더군요. 이런사실은 정보와 온라인 기술이 발전하여 누구나 성장성 있고 유명한 기업에 쉅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나 시스템이 갖춰 있다는 사실입니다 온라인 뉴스 발달로 현장을 찾지도 않고 오로지 온라인으로 모든 정보를 찾는 방법 또한 많아졌습니다.

    이번에는 제2의 테슬라라고 하는 전기차 제조업체 니콜라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니콜라는 사기꾼이라는 리서치업체 조사 보고서를 받고 투자자들이 발을 빼면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우리나라 한화도 지분을 10% 가지고 있다는 소식이 있는데 사기꾼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의구심이 드는 원인과 뉴스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니콜라 주식 현황

    니콜라회사의 주식은 9월 12일 자 14.5% 하락하여 30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 7월 31일 이후 가장 낮은 주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최고점은 6월 9일 79.73달러로 마감된 후 현재 가격은 61% 폭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쇼트 셀러 힌덴부르크 리서치가 전기트럭 제조업체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 다음날 니콜라주가는 곤두박질쳤습니다.

    니콜라 벤처기업 탄생

    니콜라 회사(Nikola Corporation)는 2016 년부터 다양한 형태의 무공해 차량을 발표했으며 주로 전기차 트럭과 수소연료전지차 트럭을 생산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하면서 최근에 주가가 급등하였다. 연구개발 시성은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있으며 회사 이름은 발명가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에서 앞에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 발명가 니콜라테슬라 (Nikola Tesla) 오스트리아 헝가리 출신으로 미국의 발명가, 물리학자, 기계공학자, 전기공학자이다. 그는 상업 전기에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전자기학의 혁명적인 발전을 가능케 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테슬라의 특허와 이론적 연구는 전기 배전의 다상시스템과 교류 모터를 포함한 현대적 교류 시스템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그의 이러한 연구는 2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니콜라 사업 공개이벤트 및 전략

    니콜라를 설립한 트레버 밀튼은 2019년 4월 이틀간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에서 열리는 니콜라 월드 이벤트 열었다. 니콜라는 이 행사에는 Nikola Two 트럭과 Nikola NZT UTV를 보여주는 공개했다.

    Enlarge/nikola회장 TrevorMilton은 2016년 12월에 NikolaOne트럭을 공개한다.

    니콜라

    이 공개 행사에서 니콜라는 (Nikola) 2019년에 데모 트럭 만들었고 2020 년에 트럭공장을 건설을 시작한다고 했.다. 또한 2021 년에 트럭을 만들기 시작하며 2023 년까지 매년 35 ~ 50,000 대의 트럭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에 니콜라는 GM이 니콜라 지분을 11%를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니콜라의 주가가 폭등했다. GM이 Badger 픽업을 설계하고 건설하고 있으며, 니콜라가 핵심 배터리와 연료 전지 기술을 공급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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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힌덴부르크 리서치 보고서는 니콜라가 마케팅 사기 기술을 이용했다고 한다. 첫 번째는 니콜라 특허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고 허위 주장하는 것과 둘째로 운영 중인 NikolaOne의 비디오가 조작된 사기라는 것이다. 2016년 12월 행사에서 니콜라 트레버 밀턴 회장은 트럭이 완벽하게 작동한다고 거듭 설명했다.

    그러나 밀턴 회장은 올해 초 블룸버그에서 인터뷰한 것처럼,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수소 연료 전지로 추정되는 이 트럭은 수소 연료 전지도 없었고 바퀴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모터와 기어도 없었다. 밀턴은 안전상의 이유로 그 부품들을 트럭에서 꺼냈다고 주장했다.

    힌덴부르크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니콜라의 속임수 규모가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컸다고 주장한다. 이 회사는 파이롯트(시제품) 타입의 기능적인 대시 보드 디스플레이가 무대 아래에서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구동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니콜라의 전 직원이 힌덴부르크에게 2017년 말 문자 메시지 교환을 제공하였다고 한다. 니콜라 직원이 "쇼 이후 트럭에 손을 대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을 구동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아무도 상상할 수 없다고 했다고 했다. 한마디로 사기라는 것이다.

    힌덴부르크가 지적하는 니콜라 사기극 요약정리

    1. 니콜라 설립자이자 회장인 트레버 밀턴이 방대한 소유권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허위로 주장함으로써 전략적 기술 파트너들 활용하기 위해 계약을 진행했는지 알 수 있는 계약서에 내용 참고하면 된다 ( 한마디로 마케팅을 기술 없이 마케팅을 이용 자동차 완성차 업체와 기술적 제휴를 위해 계약 진행했다는 것이다.)

    2. 전직 직원이 니콜라 세미 트럭이 길을 따라 질주하는 장면이 어떻게" 정교한 계략"이며 트럭이 언덕 꼭대기로 견인되어 굴러 내려가는 장면을 촬영했는지를 보여 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전직 직원 폭로면 정확한거 아닐까?)

    힌덴부르크는 비디오가 촬영된 장소인 유타주 그랜츠빌 근처의 2마일 길이의 3퍼센트 경사가 있는 도로에 가서 확인했다고 한다. 카메라가 직각을 이루고 있는 상태에서 지면은 평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차량이 상당한 속도를 낼 수 있을 정도로 가파르다고 한다. 또한 힌덴부르크 조사관은 SUV를 언덕 꼭대기로 가져가 중립에 놓았으며, 속도는 시속 56마일에 달했다고 한다.

    3. 니콜라는 배터리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엊그제 GM의 배터리 기술 및 자동체 조립기술을 사용할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럼 니콜라는 마케팅 회사인가 라는 의문이 든다.( 뛰는놈 위에 나는놈, 나는놈위에 운좋은놈이라는데 니콜라는 나는놈이고 운좋은놈이다.)

     

    4. GM발표와 관련해 힌든부르크 보고서에 따르면 니콜라가 GM에 생산비로 7억달러에 달하는 개념 디자인과 브랜드 이름 외에는 제휴 관계에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한다.(GM이 사기당한건가 아니면 좋은건가?)

    5. 설립자인 동생 트래비스는 하이드로겐 생산본부장으로 임명했지만, 그들의 업무는 다른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주로 콘크리트 도로를 쏟아 붓고 주택 개조에 하청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냄새가 난다)

    6. 니콜라 공장에 태양열 에너지가 있다고 주장했지만 항공사진에 근거하여 사실이 아닌것으로 보인다. (자세히도 찾아봤다)

    7. 회사의 주문서중 1/3이 지반 분기 대차 대조표에 130만달러의 현금만 보유하고있다는 내용 이다(회계전문가 아니라 잘모르겠다)

    8. 니콜라 회사 밀턴은 이미 주식상장 IPO 전후 7,000만달러(830억원) 의 주식을 팔아 자신의 주식폐쇄를 1년에서 180일로 개정했다 (사짜 냄새가 많이 난다)

    니콜라 사업에 대한 반대투자자 시기인가?

    이 사건은 한편으로 테슬라 주가를 방어하기위한 테슬라 투자자들이 계획한 사건이라고 한다. 힌덴부르크는 공정한 조사자가 아니다. 그 회사는 니콜라 회사의 주식을 단기적인 공매도 역활을 하기위해 즉 주식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해 관심을 가져왔다고 한다. 즉 니콜라회사의 상장 폐지에 대한 강한 재정적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니콜라 거의에 대응하며, 새로운 니콜라 2트럭의 실용적인 시험모델 타입의 트럭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니콜라 2세에서 시험 운행을 받는 외부인들의 비디오를 여러편을 공개했다 (위에 동영상을 참고하라)

    밀턴회장 인터뷰를 통해 조사보고서에 반박한 내용을 인터뷰했음

    니콜라 회장은 목요일 공식 성명에서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업들과 투자자들의 조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주가 조작을 시도하는 잘못된 정보로 가득 찬 보고서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회사는 힌덴부르크 보고서에 있는 구체적인 혐의에 대한 후속 이메일에 응답하지 않았다.( 즉 나는 정직하니 알아서 생각하라는 내용이다)

    니콜라 회사는 이것도 가짜냐며? 니콜라 트럭을 독일 이베코팀과 같이 제조하고 있는 모습을 공개했다

    GM 과 관계 방향 , 니콜라 주가 방향성은?

    GM은 니콜라 지분을 11%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말까지 니콜라의 대형 수소 연료 전지 픽업 트럭인 바저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한 지 불과 며칠 만에 나온 것이다. GM의 주가는 1% 올라 금요일에 30.46달러로 마감했다. GM은 ”우리는 함께 일함으로써 우리가 창출할 가치에 대해 전적으로 확신합니다,”라고 발표했다.

    니콜라 사의 주식은 9월 11일 금요일 32.13달러로 마감되어 14.5%하락한 후에 시가 총액이 116억달러가 되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주가가 210%이상 올랐다.” 니콜라는 이렇게 발표했다 주가를 조작하고 우리 주식의 하락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려는 동기를 가진 단기 매매 활동가가 있었습니다.(힌덴부르크 리서치조사보고서를 말한다.)

    힌덴부르크 보고서의 내용에 잘못된 정보와 우리 회사의 설립자이자 회장을 겨냥한 전략적인 고발로 가득한 소위 ”힌덴부르크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했다 명확하게 말하자면, 이것은 연구 보고서도 아니고 내용도 정확하지도 않다. 이것은 단기 주가 수익을 위한 가격을 떨어뜨리기 위한 전략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니콜라는 "우리는 숨길 것이 없고 이 주장들을 반박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투자자들의 권리와 시장의 건전성을 존중하고 우리가 공정을 진행한 후에 당신에게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니콜라가 우리가 이해 관계자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설명했다고 한다.

    Nikola는 로펌 Kirkland & Ellis LLP를 유지하여 Hindenburg에 대한 소송 가능성 검증하였습니다. 주가하락에 따른 집단 소송 소송을 조사했습니다. 추가로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체 증거와 함께 힌덴부르크의 연구보고서대한 내용의 확인을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SEC)에 요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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