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투자회사 나녹스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혁신 아님 사기)
    투자이야기 2020. 10. 17. 20:5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미국에 나스닥에 상장된 나녹스라는 업체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제2위 니콜라사태라고 하는데 한번 확인해 보죠.

     

    SK텔레콤이 2대 주주로 있는 이스라엘의 차세대 의료장비 기술 기업 ‘나녹스’가 기술사기 의혹에 휩싸였다.22일(현지시간) 미국의 대표 공매도 투자세력인 머디워터스는 자사 트위터에서 “나녹스가 니콜라처럼 시연 비디오를 조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나녹스가 차세대 영상촬영기기(ARC)가 진짜인 것처럼 보여주기 위해 누군가의 흉부사진을 이용해 영상을 조작하고 SK텔레콤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과 올해 6월 두 차례에 걸쳐 총 2,300만달러(약 267억원)를 투자해 나녹스의 2대 주주가 됐다.

    나녹스는 반도체 기반 디지털 엑스레이 기술을 토대로 한 의료장비 ‘나녹스 아크’의 상용화를 추진하며 주목받은 기업이다. SK텔레콤의 대규모 투자가 알려지자 소위 ‘서학개미’들도 나녹스가 지난달 21일 나스닥에 상장된 후 대거 매수한 바 있다.

    국내 유수 기업과 개인투자자들이 대거 투자한 니콜라, 나녹스 등 벤처기업이 사기 의혹에 휩싸이면서다.22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이스라엘 의료 벤처기업 '나녹스'는 1.28달러(4.44%) 상승한 30.11달러로 마감했다. 이날 장중 10% 넘게 빠지던 나녹스는 가까스로 주가를 회복해 상승 마감했다. 그러나 최근 주가는 일주일 전(38달러)과 비교해 20% 넘게 빠지며 하락 추세다.

    나녹스·니콜라 다 공매도 투자세력이 저격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공매도 투자세력 머디워터스가 나녹스를 저격하는 보고서를 내놓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머디워터스는 지난 1월 '중국판 스타벅스'라고 불리던 루이싱커피에 대한 회계 조작 의혹을 제기한 곳이다.

    유죄 판결을 받은 범죄자가 나녹스 IPO(기업공개)의 배후에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앞서 나녹스는 지난 15일 또 다른 공매도 투자주의 세력인 시트론리서치의 공격을 받기도 했다. 씨트론은 "의료 영상 산업은 시멘스, 필립스, 후지 등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며 "2018년 세워진 나녹스는 750만달러(약 87억원)에 불과한 R&D(연구개발) 비용을 들여 이 시장을 뒤흔들만큼의 제품을 내놓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FDA(식약처) 승인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제기했다. 시트론리서치는 "나녹스가 제출한 것은 510K(시판 전 신고) 승인서"라며 "이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기존에 시판된 제품과 비슷하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시트론리서치는 "FDA가 매년 85% 이상의 510K 신청서를 통과시킬 만큼 해당 승인 통과는 어렵지 않다"고 덧붙였다.(정말 우리가 당한걸까요?)

     

    지난달 나스닥에 상장한 나녹스는 반도체를 이용해 X선을 만들어내는 '디지털 엑스레이' 기술로 주목받았다. 상장한 지 3주만에 주가가 150% 넘게 오르기도 했다. 만약 사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상당한 파장이 우려된다.

    이 회사의 목표는 전세계 사람들 1명당 1년에 1번은 자신들의 기기로 CT/MRI 등을 촬영하여 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의료장비를 싸게 판매하되 매달 자체 클라우드 사용료를 받게 하는것이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합니다.​

    아직 이 의료장비는 미국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빠르면 올해 하반기 결과가 나올 예정이며, 한국 공장 가동도 내년 2분기로 예상하고 공장 설립을 준비 중입니다.

     

    아직은 투자와 연구개발에 돈을 쓰고 있기 때문에 당장 돈을 버는 회사는 아닙니다. 5년 이상의 장기적 성장을 기대하고 투자를 결정해야할 회사라고 보네요.그리고 이미 4000억 이상의 수주를 받아놓은 상태이라고 합니다.

    니콜라, 슈뢰딩거, 나녹스 처럼 상장된지 얼마 안되고 계획만 많이있고 실제 현금흐름 창출이 안좋은 회사들을 지금 투자해서 일확천금(백배, 천배)을 노리는것은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그 회사들이 실제 제품과 서비스를 런칭하고 매출로 잡히고 돈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투자하는것이 승률이 높고 안전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